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김정은, 신년사서 ‘남북 정상회담’ 언급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1월 1일 조선중앙방송을 통한 육성신년사에서 “분위기와 환경이 마련되는 데 따라 (남북 간) 최고위급 회담을 못 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김정은이 직접 남북 정상회담을 언급한 것은 집권 후 처음이다. 이에 따라 광복ㆍ분단 70주년을 맞는 올해에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될지 주목된다. 마지막 남북 정상회담은 2007년 10월 평양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노무현 대통령 간에 열렸다.
우리 정부는 긍정적으로 호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김정은 제1비서가 신년사를 통해 남북 간 대화 및 교류에 대해 진전된 자세를 보인 데 대해 의미 있게 받아들인다”며 “가까운 시일 내에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남북 당국 간 대화가 개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도 작년 초 “통일은 대박”이라고 말한 이후 공식석상에서 통일을 강조하며 남북 관계 개선의 중요성을 역설해 왔다. 하지만 실제 정상회담까진 넘어야할 산이 많을 전망이다. 김정은은 신년사에서 “전쟁 연습이 벌어지는 살벌한 분위기 속에서 신의 있는 대화가 이뤄질 수 없다”고 말해, 한ㆍ미 합동 군사훈련 중단 등이 대화의 전제 조건이라는 것을 내비쳤다. 그러나 남북 관계의 전례로 볼 때 요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도발 국면으로 전환될 수 있다.
김정은의 신년사 발언에 대해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유엔 북한 인권 결의안 통과, 영화 ‘디 인터뷰’ 해킹설 등 북한 체제가 국제적 논란의 대상이 된 상황에서 김정은이 남북 관계 개선을 통해 대미ㆍ대중 관계 개선을 꾀하고 선제적 제안을 통해 남북 관계 주도권을 잡아 ‘통일 지도자’ 이미지를 각인하려는 속내가 엿보인다는 평이다.
미국은 북한의 강력한 남북 관계 개선 의지에 대해 일단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특히 ‘디 인터뷰’ 등 소니픽처스 해킹사건으로 미국 행정부의 북한에 대한 ‘비례적 대응’ 조치가 본격적으로 검토되고 있어 북한의 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리처드 부시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단순히 만남을 위해 과도한 비용을 지불해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물가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물가지수가 높아지면 화폐가치도 높아진다.
② 소비자물가지수는 생산자물가지수보다 범위가 넓어 물가 추이를 측정하는 데 이용된다.
③ GDP 디플레이터는 명목GDP를 실질GDP로 나눠 100을 곱한 수치다.
④ 소비자물가지수가 10% 상승하면 종전의 소득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 수량이 10% 증가한다.

 

(퀴즈2) 다음 중 2015년부터 바뀌는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담뱃값이 1갑 당 2000원씩 인상된다.
② 5210원이었던 최저임금이 5580원으로 오른다.
③ 신용카드 포인트를 1포인트부터 사용할 수 있게 된다.
④ 택시 기사가 한 번이라도 승차 거부를 하다가 적발되면 자격이 취소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에어캡’ 대신 ‘뽁뽁이’라 부르는 걸로

국립국어원이 완충 포장이나 단열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폴리에틸렌 필름을 일컫는 ▲‘에어캡(air cap)’의 다듬은 말로 ‘뽁뽁이’를 선정했다고 1월 5일 밝혔다. 운전자가 차에 탄 채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나 그러한 방식의 판매점을 이르는 ▲‘드라이브스루(drive-through)’의 대체어로는 ‘승차 구매(점)’를 제안했다.

배낭에 1박 이상의 야영 생활에 필요한 장비를 넣고 산과 들을 자유롭게 걸어 다니는 여행인 ▲‘백패킹(back packing)’은 ‘도보 여행’ 또는 ‘등짐들살이’로 순화했다. 무작위로 생성되는 난수(亂數)로 구성된 일회용 비밀번호나 이를 이용하는 인증 방식을 가리키는 ▲‘오티피(OTP, One Time  Password)’ 대신 ‘일회용 비밀번호’를 추천했다. 차량 지붕의 일부가 아니라 전체를 강화유리 등으로 덮은 ▲‘파노라마 선루프(panorama sunroof)’는 전면 지붕창’으로 다듬었다.
국립국어원은 앞서 12월 1~12일 우리말 다듬기 홈페이지(www.malteo.korean.go.kr)를 통해 에어캡 등 외국어ㆍ외래어 5개를 대체할 우리말을 공모했다. 국립국어원은 순화어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은 국립국어원 홈페이지(www.korean.go.kr)나 우리말 다듬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 디플레이터는 물가 수준의 지표로 이용된다.
① 물가지수가 높아지면 화폐가치는 떨어진다.
② 생산자물가지수(PPI, Producer Price Index)는 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보다 범위가 넓어 물가 추이를 측정하는 데 이용된다.
④ 소비자물가지수가 10% 상승하면 종전의 소득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수량이 10% 감소한다.

 

(퀴즈2 정답)

2015년부터 택시 기사가 2년 동안 3번 승차 거부를 하다 적발되면 자격이 취소되는 삼진아웃제가 시행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