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두뇌 원격 조정 성공... “내 생각을 남의 몸 움직여”

미국의 한 연구진이 사람과 사람의 뇌파를 연결해 원격 조정하는 데 사상 처음으로 성공했다고 미국 언론의 8월 27일 보도했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뇌를 원격 조종하는 일이 가능해진 것이다. 미국 워싱턴대학 연구진은 이날 인터넷을 통해 “한 사람의 뇌파를 다른 사람에게 보내 그의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인간 두뇌 간 직접 소통’이라고 이름 붙은 이 실험에서 연구진 두 명은 각각 다른 실험실에서 두뇌 실험을 위한 장치를 착용했다. A는 ‘뇌파기록장치(EEG)’연결된 전극 모자를 썼고, B는 오른손의 움직임을 관장하는 뇌 부분에 ‘직접 자기자극점 연결 장치(TMS)'가 부착된 모자를 썼다. 두 사람의 뇌파는 인터넷을 통해 연결됐다.

A는 컴퓨터 게임의 ‘발사’ 버튼을 누르는 장면을 상상했다. 그러자 인터넷을 통해 전달된 전기자극이 다른 방에 있던 B의 모자에 전달됐고, B의 손가락이 버튼을 누르는 것처럼 움직였다. B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손가락이 경련하듯 움직였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인터넷은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해주는 도구였지만 이제부터 뇌를 연결해주는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사람 간에 직접 지식을 전달해줄 수 있는지 연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수년간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데 힘써왔다고 외신은 전했다.

연구진은 이 기술은 뇌의 단순한 신호를 파악하는 것으로 사람의 생각을 읽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 조종사가 비행기를 조종할 수 없는 위급 상황에서 승무원이나 승객이 대신 비행기를 착륙시킨다든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간에 의사소통의 길이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미래부는 ‘LTE보다 더 느린 LTE-A’ 경고

미래창조과학부가 이동통신 업계의 과장된 LTE(Long Term Evolution) 마케팅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미래부는 8월 28일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네트워크 담당자를 불러 ▲LTE-A 커버리지 현황에 대해 자료를 요청하고 ▲LTE-A(Long Term Evolution-Advanced)에 가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속도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라고 당부했다.

최근 이동통신사들은 기존 LTE보다 2배 빠른 속도를 낸다고 LTE-A를 광고하며 가입자 모집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전파 환경과 지역에 따라 LTE-A 속도가 오히려 LTE보다 느린 경우가 잦아 소비자들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LTE-A는 이론적으로 LTE보다 2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지만 소비자들이 이를 체감하기는 어렵다. 광고와 달리 영화 한 편을 1분 만에 다운로드 받는 일도 거의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미래부는 통계에 따르면 올 들어 국내 LTE 가입자 수는 매달 약 100만 명씩 늘어나 7월 말 기준으로 2399만 3469명(44.3%)으로 집계됐다. 이어 3G(세대) 가입자 수는 2139만 5229명(39.5%)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처음으로 LTE 가입자 수가 3G 가입자 수를 추월한 데 이어 몇 달 만에 격차가 더 벌어졌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는 구매하지 않고 부가서비스 혜택만 챙기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는?

① 블랙컨슈머

② 뉴하드워커

③ 체리피커

④ 트레저헌터

정답은  / * 블랙컨슈머: 부당한 이익을 취하고자 고의적․상습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 / * 뉴하드워커: 급여나 휴일보다는 꿈과 낭만이 있는 일에 매력을 느끼는 세대 / * 트레저헌터: 보물을 찾듯이 정보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상품을 발굴하는 소비자

 

(퀴즈) 맹자의 사단(四端) 중 ‘잘잘못을 분별하여 가리는 마음’과 관련 있는 것은?

인(仁)

② 의(義)

③ 예(禮)

④ 지(智)

정답은 ④ / * 인에서 우러나오는 측은지심: 타인을 불쌍히 여기는 타고난 착한 마음 / * 의에서 우러나오는 수오지심: 자신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타인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 / * 예에서 우러나오는 사양지심: 겸손하여 타인에게 양보하는 마음 / 지에서 우러나오는 시비지심: 잘잘못을 분별하여 가리는 마음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