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호밀밭의 파수꾼』의 샐린저, 미발표 유작 출간 예정

미국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가 남긴 미발표 유작 여러 편이 출간될 예정이다. 샐린저는 1965년 이후 작품 발표를 일체 중단했고, 1980년부터는 대중과도 단절되어 은둔 생활을 해오다 2010년 91세의 나이로 타계했다. 세간의 눈을 피해 말년을 보낸 그의 미발표 유작 출간은 상당한 반향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8월 25일(현지시각) 외신에 따르면 다큐멘터리 영화 ‘샐린저’의 감독 셰인 샐러노 감독과 그의 전기를 공동집필한 데이비드 실즈 작가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의 기간에 걸쳐 샐린저의 미공개 유작 수 편이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샐린저가 생전 자신의 작품 관리를 맡은 재단에 미발표 작품 중 최소 5권 이상을 2015년 이후부터 출간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가장 먼저 공개될 작품은 샐린저가 생전에 발표한 중․단편 소설인 『글래스 일가』의 연작 5편이다. 이외에도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소설과 샐린저가 생전에 심취했던 인도의 베단타 철학에 관한 작품도 출간될 예정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작품은 1951년 발표한 『호밀밭의 파수꾼』의 홀든 콜필드 가족이 등장하는 작품이다. 『호밀밭의 파수꾼』은 1950년대 중반 미국에서 일어난 비트 제너레이션의 반체제 운동에 사상적 동력을 제공했으며, 오늘날까지 전 세계에서 꾸준히 읽히고 있는 샐린저의 대표작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포털 논란 이면에 포털-보수언론 갈등 있어”

최근 대형 포털 사이트의 규제를 둘러싼 논란의 이면에는 포털과 기존 미디어 사이의 갈등이 작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송경재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학술연구교수는 8월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포털규제 논의의 올바른 발전 방향 모색’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 “최근 포털을 둘러싼 논란의 이면에는 포털과 기존 미디어와의 갈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토론회에서 송 교수는 “일부 올드미디어가 포털의 정보 독점으로 인해 검증되지 않은 의제설정 기능과 여론의 왜곡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언론사들이 포털로부터 콘텐츠 이용료를 받지만 포털 광고 수익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이 내재된 것” 이라고 분석했다.

송 교수는 “네이버가 뉴스스탠드를 도입한 이후 광고 수입이 급증했으나 오히려 신문사들의 광고 수익은 현저히 떨어졌다”며 "이런 경향이 계속될 것이라는 기존 언론사들의 위기의식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사 입장에서 포털은 경쟁자이자 자사의 콘텐츠와 정보를 활용해 자사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밉상인 셈”이라며 “논란의 핵심에 수익과 의제설정 권한을 둘러싼 포털과 보수언론의 힘겨루기가 있다”고 말했다.

송 교수는 “포털이 사업 전개과정에서 경제적 약자에 대한 일정한 지위남용을 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전통 미디어 환경에서 의제설정 권한을 독점하고 있던 조선, 중앙, 동아 등 보수언론사들이 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송 교수는 이와 함께 “포털의 '슈퍼 갑(甲)' 문제가 정치적인 논쟁으로 변질되면서 업계 자율규제로 해결될 것이 입법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선(先) 자율규제, 후(後) 외부규제’ 원칙을 제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삼성전자가 애플과의 특허 맞소송에서 애플 기기를 모방한 것이 아니라 점을 주장하기 위해 인용하면서 화제가 된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의 감독은 누구인가?

① 조지 루카스

② 제임스 카메론

③ 스탠리 큐브릭

④ 스티븐 스필버그

정답은 ③ / 삼성전자는 애플이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에 제기한 가처분 신청사건에 대한 반론과정에서 1968년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제작한 SF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에서 우주인 2명이 태블릿PC와 유사한 기기를 보면서 식사하는 장면을 증거로 제출했다.

 

 

(퀴즈) 생명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기초대사량

② 표준대사량

③ 신진대사량

④ 일일대사량

정답은 ① / 기초대사량은 혈액순환, 호흡, 체온 유지 등 생명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으로,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소비되는 에너지이다. 이는 연령․성별․인종․체표면적․생활 상황․계절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성인의 경우 보통 1200~1500kcal이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