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무원 Q&A

 경찰공무원 2차 시험 출제 경향

 

 

 

Question: 어릴 때부터 경찰공무원을 꿈꿔왔습니다. 1년여 공부했고, 내년 2월 드디어 시험에 응시하려고 하는데요. 이번에 치러진 2차 시험 출제경향이 알고 싶습니다.

 

Answer: 지난 8월 25일 치러진 경찰공무원 2차 시험 출제경향에서 경찰학 과목은 출제 유형의 구성을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기출문제의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했다고 볼 수 있겠죠. 경찰실무와 관련된 판례문제가 지난 시험에 이어 이번 시험에도 출제됐고 앞으로도 꾸준한 출제가 예상됩니다. 박스문제가 여전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정확하고 철저한 내용 숙지가 하나의 학습전략이 될 것입니다.

 

한국사 과목은 근대사가 압도적인 35% 출제율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직관력을 테스트하는 개수 찾는 문제 유형이 출제됐다는 점도 일반 공직시험과 다른 점입니다. 공직시험에서는 사회적, 정치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시사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함을 강조드리고 싶네요.

 

영어는 독해 비중이 많이 줄어들고 문제들이 단문 형식들로 짧고, 난이도가 많이 낮아진 것이 특징입니다. 영작부분이 출제되지 않은 것이 기존의 출제 경향과 조금 달랐네요. 중하 정도의 난이도였으나 그렇다고해서 학습을 소홀이 해서는 안됩니다. 기초에 충실한 꾸준한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형법의 경우 다소 어렵게 출제됐습니다. 다른 공무원 시험과는 달리 박스문제가 8문제나 됐고 지문도 길었습니다. 이론문제보다 판례요지를 주로 출제했으나 판결의 단순한 결론을 포함해 판결의 이유까지 묻는 문제들이 수가 증가했습니다. 향후 공부하실 때 중요 판례의 경우 그 요지를 다시 한 번 읽어보면서 요지 부분에 다시 밑줄을 쳐 보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형사소송법은 상대적으로 매우 쉽게 출제되었습니다. 신 판례가 2문제 가량 나온 것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문제들은 매우 평이했습니다. 최근 시험경향에서 판례문제가 심도 있게 출제되고 있음으로 판례를 자세히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 판례는 각 파트별로 정리를 해두어야 할 것입니다.

 

 

*답변자:에듀윌 콘텐츠 마케팅팀 성정훈 과장

 

 

공무원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공무원 Q&A는

매일 여러분을 찾아갈 계획입니다.

공무원에 관한 가려움증을 공무원 Q&A를 통해 해결하세요!

그럼 다음 회차 때 다시 만나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